현대차그룹의 미래모빌리티 체계, PBV와 UAM 그리고 이를 이어주는 HUB
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와 쿠팡의 MOU협약에 대한 뉴스가 있었지요?
거기서 PBV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PORPOSE BUILT VEHICLE 즉 목적 부합형 차량입니다.
현대차는 PBV는 독특한 체계 안에서 이해해야 하는데 오늘은 그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의 PBV는 토요타와 GM과의 그것들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PBV차체는 토요타의 E-PALETTE과 흡사한 면이 있다)
현대의 PBV는 그 자체로서 완성된 개념이 아니라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체계의 한 요소입니다.
지금부터 그 체계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른바 지상의 PBV 공중의 UAM, 그리고 이들을 이어주는 HUB입니다.
이것이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의 체계이며 PBV는 이의 한 요소인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처럼 CES 2020에서 지상의 PBV와 공중의 UAM(URBAN AIR MOBILITY), 그리고 이들을 이어주는 미래 도심 모빌리티 체계를 선보였습니다.
이를 테면
도심의 지상에서는 전동화를 바탕으로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운송에 따른 목적에 따라 운행합니다.
그리고 도심의 하늘에서는 UAM이라 불리는 도심항공모빌리티가 운행합니다.
그리고 HUB라고 불리는 독특한 환승장소가 이 두 모빌리티가 만나는 접촉점이 되는데 이곳에서 지상과 항공 모빌리티의 환승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낸 HUB를 통해 UAM과 PBV가 만나는 장면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쿠팡와 MOU계약을 통해 PBV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 전동화된 물류 운송수단을 새롭게 맞이할 수 있다는 것 그 자체로도 기대가 됩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모빌리티 체계로 접근하면 UAM과 HUB를 포함하는 완성된 개념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으로서 가지게 되는 기대감은 더 크다 하겠습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한 미래모빌리티의 다양한 도전들이 풍성하게 열매맺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이번 기아자동차와 쿠팡의 협력이 단순히 물류용 PBV로만 보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