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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기아 니로 HEV 1편: 가격표 이해

신모델

by 자동차진단평가사 2022. 2. 2.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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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구정명절 연휴 잘 마무리 하고 계신지요?

모쪼록 휴식이 되었던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제 글도 그 일부가 되면 참 좋겠네요.

 


1. 모델소개

기아가 주장하는 니로의 타이거 페이스. 어떻게 신년의 상징 호랑이 얼굴 같은가요? BY 기아자동차

 

2022년으로 들어 오자 마자 2세대 니로 코드명 SG2 가 출시되었습니다.

기다렸던 모델이라 많은 관심을 받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1월 17일 이전까지는 디자인만 공개 되었던 상황인지라

가격이 어떻게 될지? 또 성능과 스펙은 어떤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더랬습니다.

그러다 이번달 1월 18일에 HEV의 가격표가 공개 되었습니다.

니로는 무엇보다도 1세대에도 있었던 전동화 동력라인이 기대가 되는 모델이지요.

다른 동력라인의 상품성에 대한 좋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최근 EV동력라인의 화재로 인해 불명예를 안고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떨치고 어떤 혁신을 제시할지 기대되는 모델입니다.

그러나 일단은 하이브리드 동력라인만 선보였습니다.

아쉽지만

오늘은 이번 1월에 등장한 2세대 니로 HEV의 가격표를 보면서 차량의 상품성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2. 가격표의 얼개(2022년 1월 기준)

니로 2세대 모델은 일단은 HEV 즉 가솔린 하이브리드. 하나의 동력 라인만 선보인 상태입니다.

스마트스트림 G1.6 이라는 명칭을 붙인 가솔린 직분사엔진에 32KW 보조구동모터를 조합한 HEV 단일동력라인으로 선보였습니다.

기존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동력계는 삭제 되고 BEV로 대체될 공산이 큽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1.6가솔린 하이브리드 동력 라인에 3개의 트림.

즉 노블레스 트림은 삭제 되고 트렌디,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세 개의 트림이 제공됩니다.


트렌디 트림의 기본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2세대 니로 트렌디 사양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1세대 트렌드와의 차이점은 기본 ADAS에서 전방충돌방지보조에 사이클리스트 식별기능이 추가된 것과 지능형속도제한 보조 기능이 추가 된 것입니다.

에어백도 1열 센터사이드에어백이 추가 되었고 외에 LED리어컴비네이션 램프, 2열시트 리클라이닝기능, 회생제동컨트롤 기능이 있는 패들쉬프트, 전자식파킹브레이크가 추가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삭제 된 것은 없고 업그레이드 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16인치 기본휠에 전면가공된 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새로이 기본 적용된 2열 리클라이닝 시트 BY 기아자동차

 

가격은 1세대보다 230만원 정도 상승했습니다.

트렌디트림은 컨비니언스, 드라이브와이즈, 스타일, 네비게이션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컨비니언패키지를 선택해야 10.25인치 네비게이션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4.2인치 기본품목 그대로 적용됩니다.

4.2인치 슈퍼비전클러스터와 8인치 오디오 디스플레이 BY 기아자동차

 

4.2인치 슈퍼비전클러스터에 10.25인치 네비게이션 디스플레이 적용시 BY 기아자동차

 

아래는 트렌디트림에서 선택가능한 패키지들입니다.

2세대 니로 트림별 선택가능패키지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2세대 니로 패키지세부내역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니로의 장점은 트렌디 트림에서도 드라브와이즈 패키지를 통해 최고 트림과 같은 ADAS를 선택할 수 있는 점입니다.

그러나 선루프나 2세대 니로의 상징과 같은 C필러 컬러 가니쉬를 적용할 수 없음은 큰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의 기본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2세대 니로 프레스티지 사양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프레스티지트림은 기존의 기본사양의 삭제 없이 업그레이드된 트렌디 트림에 컨비니언스 패키지를 더 하고 트렌디와 차별적인 품목으로 1열 이중접합차음글래스(사이드윈도우), 차콜/미디엄 그레이 실내 인테리어 추가, 가죽변속기노브, 바이오인조가죽시트, 1열 통풍시트, 운전석전동시트, 온전석전동식허리지지대, 2열 열선시트, 2열 에어벤트, 후석승객알림, 스마트무선충전시스템 등 많은 장비를 적용했습니다.

트렌디 트림에서 패키지를 아무리 추가하여도 따를 수 없는 차별적인 기본 편의성 옵션이 꽤 많이 적용된 것이지요.

차별적인 사양이 편의장비를 중심으로 대거 적용된 트림이 바로 프레스티지트림입니다.

 

아래는 프레스티지트림이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 들입니다.

그러나 프레스티지트림에서 올패키지를 적용했을 때 소형SUV로서는 3천만원 중반대의 높은 가격에 이르게 되는데, 기본사양으로 가죽시트나 전자식룸미러가 빠진 것이나 선루프나 2세대 니로의 상징과 같은 C필러 컬러 가니쉬를 옵션으로도 적용할 수 없음은 큰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2세대 니로 트림별 선택가능패키지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2세대 니로 패키지세부내역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10.25인치 슈퍼비전클러스터(하아테크패키지) 10.25인치 네비게이션 패키지를 적용했을 시 BY 기아자동차

 


니로 시그니처 트림 기본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2세대 니로 시그니처 사양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시그니처 트림은 컨비니언스, 드라이브와이즈, 스타일, 네비게이션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있습니다.

여기에 드라이브와즈패키지에 없는 후방주차충돌방지보조, 원격스마트주차보조 기능이 차별적인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외에 전방주차거리경고, 에어로타입 와이퍼, 전자식변속다이얼(SBW), 전자식룸미러(시그니처트림에서야 적용될 사양인지는 의구심이 들긴 합니다), 메탈 페달/풋레스트/도어스커프가 차별적인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SBW(전자식변속다이얼) BY 기아자동차

 

패키지수가 늘어날 수록 다른 트림에 비해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트렌디트림에 컨비지언스에서 네비게이션패키지까지 적용한 상태

그리고 컴포트패키지까지 적용된 프레스티지 트림과 각각 비교해 봤을때

경쟁우위에 있는 트림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프레스티지 트림 기본사양과 비교하면 가격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차상위 트림과 꽤 차이나는 가격의 최상위트림인데도 불구하고 과반수의 패키지를 추가해야 풀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2세대 니로 트림별 선택가능패키지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2세대 니로 패키지세부내역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3. 안전: 업그레이된 능동적 수동적 안전성

-능동적 안전성

기본으로 제공되는 ADAS에서 전방충돌방지보조에 사이클리스트 식별기능이 추가되었고 또한 지능형속도제한 보조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엔트리급인 트렌디트림에서도 고성능 ADAS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 주차안전에 관련된 첨단기능은 시그니처 트림에서만 제공됩니다.

-수동적 안전성

2세대 니로는 1열에 센터 사이드 에어백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총 8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수동적 안전장비에 있어서 트림에 대한 차별성이 없습니다.

이는 바람직한 차 만들기 방향이라 여겨집니다.

추가된 센터 사이드에어백 시그니처 사양 BY 기아자동차

 

 


4. 동력사양: 결코 다운사이징 아님. 1세대 HEV 스펙을 그대도 계승하면서 보다 더 효율성 위주로, 더 내구성 위주로...

-최고출력: 엔진 105PS/5,700RPM, 전기모터 32kW(43.5PS)

-최대토크: 엔진 14.7KGM/4,000RPM, 전기모터 170Nm(17.3KGM)

-연비:

복합 18.8KM/L(16인치)-20.8KM/L(18인치,빌트인캠)

-트랜스미션: 6단 듀얼클러치

-연료탱크:-

스마트스트림 G1.6이라 표기되어있지만 1세대가 사용하던 1.6리터 가솔린기관인 카파엔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모터도 그대로 입니다.

모든 동력의 성능이 동일하지만 엔진토크만은 디튠한 상태입니다.

제가 말씀 드려 왔듯이 과도한 출력상승으로 엔진의 내구성과 경제성을 잃는 세팅보다는 무난한 출력에 내구성과 경제성을 얻는 것이 작은 엔진에는 더 적합하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러니 이 엔진은 다운사이징이 아니지요. 그냥 효율적인 작은 엔진입니다.

어찌되었든 이 엔진에 전기모터가 보조동력으로 결합되고(엔진클러치를 통해 연결 또는 차단됩니다) 이 동력들을 최종적으로 효율좋은 듀얼클러치로 바퀴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효율성이 좋을 수 밖에 없겠지요.

니로1세대도 그런 성향이었고 2세대는 그 기조를 더 강조하고 있는 형국이네요.

결과적으로 복합 16인치 기준 리터당 1.3KM 18인치는 복합 기준 리터당 2KM이상 경제성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0.3KGM를 양보하고 리터당 2KM를 더 얻었다면 남는 장사 아니겠습니까?


5. 크기

2세대 니로 크기 BY 기아자동차

-전장: 4,420MM

-전폭: 1,825MM

-전고: 1,545MM

-휠베이스: 2,720MM

-휠베이스율: 0.615

#휠베이스율 #wheelbaseratio는 각각 0.615로 휠베이스율이 높은 편입니다.

CN7아반떼와 휠베이스와 전폭은 같고 전장의 길이는 해치백인 K3GT 보다 약간 짧은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비율 좋은 해치백의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실내 거주성도 더 좋아졌겠지요.

이는 추후 실차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세대 니로 크기 BY 2022년 1월 기아자동차 니로 보완된 가격표

 


감사합니다.^^

*2세대 니로 구매가이드를 보기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carcheck.tistory.com/25

 

2세대 기아 니로 HEV 2편: 구매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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