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에 다른 글에서 스쳐지나가듯 언급한 빈패스트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VINFAST.
혹시 들어 보셨는지요?
2017년 베트남에서 세워진 자동차회사입니다.
빈이라는 베트남 굴지 그룹의 지원으로 탄생했고 지금도 그 지지가운데 성장의 일로는 밟아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나스닥 상장으로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지요.
빈패스트는 2017년 설립되었습니다.
베트남 하이퐁을 생산기지로 양산준비를 하면서 2018년 파리 모터쇼에서 LUX 시리즈 2종을 발표하였습니다.
E세그먼트 세단인 LUX A2.0, 미드사이즈 SUV(빈패스트는 E세그먼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인 #LUX SA 2.0 입니다.
두 모델 모두 BMW 플랫폼과 엔지니어링으로 제자된 차량이라 데뷔 당시 상당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A 2.0는 F10플랫폼을 SA 2.0은 F15플랫폼을 공유하며 엔진은 공히 BMW 가솔린 N20B20 터보 엔진을 탑재했었습니다(참고: WIKIPEDIA)
그리고 1년 만인 2019년 두 모델은 양산됩니다.
동시에 A세그먼트인 #FADIL도 함께 양산화됩니다.
어딘가 익숙한 모습이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1세대 스파크인 M300을 베트남 현지화한 모델이 바로 이 FADIL입니다.
2019년 한꺼번에 세 모델이 출시되고 그 다음해인 2020년 바로 세 모델 모두 각각의 세그먼트에서 베트남 베스트셀링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2019년 세 모델이 등장할때 전기 스쿠터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LUD0, #IMPES, #KLARA가 그 모델들입니다.
Ludo By Newone - Own work, CC BY-SA 4.0, wikimedia
Klara By Newone - Own work, CC BY-SA 4.0, wikimedia
자동차는 내연기관 동력계지만 스쿠터는 이미 전동화를 추진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전동 스쿠터 모델들은 베트남 내수용으로만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2020년 LUX SA 2.0의 다음세대라고 할 수 있는 #PRESIDENT가 출시됩니다.
MB GLS나 BMW X7 사이즈의 E세그먼트 SUV를 표방하는 모델이었습니다.
그때서야 E세그먼트다운 풍채를 지니게 된 것이었습니다.
동력계도 GM의 것으로 추정하는 V8 6.2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있다고 하지요(참고: '2021 Vinfast President: What is Vinfast?', by William Stopford, carexpert).
명실상부한 E세그먼트 SUV로 거듭나게 된 것입니다.
president from carexpert
자동차 모델의 전동화를 시도하다...
2021년 빈패스트는 자동차 모델에도 전동화를 시도합니다.
C세그먼트 SUV인 VF e34를 출시한 것이지요.
하이퐁공장의 첫삽을 뜬지 불과 4년만에 이루어낸 놀라운 성과입니다.
참고로 110KW 모터와 42KWH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1회 충전으로 300KM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THEON, #FELIZ라는 전동 스쿠터 두 모델도 추가 됩니다.
Theon By Newone - Own work, CC BY-SA 4.0, wikimedia
이어서 #TEMPEST, #VENTO도 출시됩니다.
더불어 전동화 대형버스인 #VINBUS도 등장하게 됩니다.
VinBus BY Tác phẩm do chính người tải lên tạo ra, CC BY-SA 4.0, wikimedia
버스는 별도의 법인인 VINBUS에서 담당합니다.
불과 4년 만인 2021년 빈패스트는 자동차의 전동화와를 시도하는 그야말로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빈패스트의 모빌리티 공식: 전동화+SUV
그리고 2022년 CES에서 빈패스트는 그들만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그 구체화된 증거로 A, B, C, D, E 전 세그먼트 모델들을 제시합니다.
그 공식은 바로
전동화+SUV
이것입니다.
빈패스트는 그 이유를 그들의 'Delivering the Future of Smart Mobility'라는 발표 자료를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 받는 모델은 북미시장에서 선 주문을 받고 있는 D세그먼트의 #VF8과 E세그먼트의 #VF9입니다.
이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빈패스트의 나스닥상장을 두고 긍정적인 반응외에도 부정적인 반응도 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동화를 중심으로 불었던 모빌리티 거품이 꺼지기 시작한 이유가 클 것입니다.
그러나 빈패스트의 행보를 보면 모빌리티 기업들의 거품이 걷히게 된 결정적인 계기라 할 수 있는 양산에 대한 문제가 해당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를 것이지요.
4년간의 과정은 개발도 개발이지만 실제 양산을 성취해온 과정이기 때문이지요.
빈패스트를 동남아시아권의 거품가득낀 신흥 모빌리티 기업으로만 치부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Delivering the Future of Smart Mobility' BY VINFAST, WIKIPEDIA, CAREX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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