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오늘은 토요타의 홈 배터리 시스템에 관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2022년 6월 4일 오늘 호주의 저널 CAREXPERT에서 'Toyota reveals home battery pack using EV technology'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개했습니다.
오늘은 이 기사를 참고로 토요타가 새롭게 선보이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요타의 홈 배터리 시스템이 올해 2022년 8월에 일본 내수용으로 인도되는 것으로 하여 지금 선주문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상품은 '오 우치 큐덴'(O-Uchi Kyuden)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가정 내 전기공급'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자사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전지차에 사용하는 배터리 시스템을 응용했다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듯합니다.
태양광, 또 전력회사로부터 전력을 받아 충전을 합니다. 충전과 동시에 전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천재지변등으로 단전이 되었을 경우는 EV로부터 V2L 기능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양방향 충전이기 때문에 반대로 충전된 전기로 전력회사에 전력을 판매할 수도 있고 EV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제어기술이 이런 양방향 충전을 유연하고 원활하게 통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토요타 홈 배터리 시스템의 출력은 5.5kWh라고 합니다.
일본 내수용이라 가정내 최종출력은 형식은 AC 100V라고 합니다.
홈 배터리 시스템에서 제외하고 말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배터리겠지요?
전체 시스템의 전력용량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중요 시스템 요소이지요.
배터리의 용량은 8.7kWh라고 합니다.
그다지 큰 용량이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요즘 BEV 배터리의 용량에 비하면 아쉬운 용량입니다.
딱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용량과 흡사합니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 보면 프리우스와 같은 하이브리드차량과 동일한 용량이라 바람직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에 관해서는 추후 별도로 다루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그리드가 이제 실생활로 성큼 다가 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토요타의 스마트그리드 방식은 다른 관점에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다고 봅니다.
오늘 자료를 보면서 필자는 토요타가 제시하는 바람직한 시도를 보게 되었는데요.
그에 대해서는 차차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Toyota reveals home battery pack using EV technology' by Jack Quick, from carex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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