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오늘은 IIHS의 최신 연구 결과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2022년 8월 30일자 IIHS의 연구결과 발표에 의하면
미국 연방통계 추산 2009년 대비 2021년 보행자 사망사고는 80%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2021년 보행자 사망사고자는 7,300명인데 이는 전체 치명적인 교통사고 중 1/5을 차지 하는 비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중 1/3은 야간에 발생한 사망사고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IIHS는 최근 야간 주행시 보행자 보호에 촛점을 맞추어 ADAS 테스트는 진행했고 그 결과는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테스트 방식은
보름달이 떳을 경우를 가정하여 1룩스 미만의 간접조명이 주변을 비추는 상황을 조성하여
첫째는 성인이 도로를 가로 지는 것 둘째는 성인이 도로 가장자리를 차량진행방향으로 걷는 것 이 두가지로 버전으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단 야간에 아동들이 활동할 확률은 적기 때문에 아동더미를 통한 테스트는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23개의 중형 승용, 중형 SUV, 소형 픽업 트럭이 선정되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중형 승용은 6개 모델로는
포드 머스탱 MACH-E, 토요타 캠리, , 혼다 어코드, 현대 소나타, 쉐보레 말리부, 닛산 알티마
중형 SUV는 13개 모델로는
닛산 패스파인더, 닛산 무라노, 스바루 어센트, 스바루 아웃백. 토요타 하이랜더, 현대 팰리세이드, 쉐보레 트레버스, 포드 익스플로러, 마즈다 CX-9, 폭스바겐 아틀라스, 폭스바겐 아틀라스 크로스 스포츠, 폭스바겐 티구안, 혼다 파일럿
소형 픽업은 4개 모델로는
닛산 프론티어, 포드 매버릭, 포드 레인저, 토요타 타코마
로 선정되었습니다.
테스트 등급은
SUPERIOR
ADVANCED
BASIC
NO CREDIT
로 순서대로 분류 됩니다.
이 테스트 결과
SUPERIOR 등급은
포드 머스탱 MACH-E, 닛산 패스파인더, 토요타 캠리, 토요타 하이랜더
ADVANCED 등급은
혼다 어코드,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소나타, 닛산 프론티어, 닛산 무라노, 스바루 어센트, 스바루 아웃백
BASIC 등급은
쉐보레 트레버스, 포드 익스플로러, 포드 매버릭, 포드 레인저, 마즈다 CX-9, 폭스바겐 아틀라스, 폭스바겐 아틀라스 크로스 스포츠, 폭스바겐 티구안
충분한 기능을 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NO CREDIT 등급은
쉐보레 말리부, 혼다 파일럿, 닛산 알티마, 토요타 타코마
이번 테스트에서는
과반수가 넘는 13개 모델이 BASIC이나 NO CREDIT을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간 테스트에서는 23개 모델 중 19개 모델이 SUPERIOR이나 ADVANCED를 획득했는데 말입니다.
특히 IIHS는 보행자 사고시 치명성이 높은 중형 SUV나 소형 픽업 트럭의 저조한 성적에 우려를 표합니다.
실제 이번 테스트에서 선정된 23개 모델중 중형 SUV 모델은 총 13개 모델에 이릅니다. 이중 7개 모델은 저조한 성적을 보인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소형 픽업트럭은 더 심각합니다. 4개 모델은 닛산 프론티어를 제외하고 모든 모델이 저조한 성적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IIHS가 문제를 제기한 최근에 드러난 미국 보행자 사망사고의 심각성이 테스트로도 설명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IIHS는 야간시 보행자 보호 전방충돌방지보조시스템 테스트 스코어를 2023년 IIHS TOP SAFETY PICK PLUS 산정에 포함시킨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야간 주행시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ADAS가 개발되고 보급되길 기대해 봅니다.
그러나 선정된 23개 모델중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 소나타 모두 ADVANCED 이상의 등급을 받은 것을 고무적인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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