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연일 한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추위에 건강 유의하시고 늘 안전한 운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매시 간과하기 쉬운 부식에 대해 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중고차를 고를 때 년식이 오래지 않는 차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가하면 주행거리가 짧은 차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지요.
또 외관의 상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물론 엔진의 상태와 미션들과 같은 기계의 상태는 거의 모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들입니다.
그리고 그 이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구매 포인트가 바로 사고의 유무입니다.
왜 그럴까요?
사고의 유무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차량들은 철제 구조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차량용 메탈소재들은 형상을 기억하는 전형적인 금속의 특징들이 있다고 하지요.
그래서 일단 강한 충격으로 에너지를 받은 부위가 구부러지면 열처리와 가공을 제대로하여 펴내지 않으면 다시 그 형상으로 쉽게 돌아가는 위험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 부위가 하필 차량의 충돌을 버티는 주요골격이나 하중을 견뎌야 하는 주요부위라면 일단의 적은 충격으로도 이전 사고 때 형상으로 돌아가려는 성질때분에 쉽게 구부려져 버리게 됩니다.
대개는 충돌에너지와 하중을 지탱하는 부위가 일치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이 더 커지는 것이지요.
사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요골격부위에 사고가 있는 차를 회피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사고차를 회피한다면
못지 않게 중요한 중고차 구매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부 부식입니다. 그것도 주요골격 부식입니다.
사고차를 회피하는 이유와 하부 그것도
주요골격부식을 유의해야 하는 점은 동일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는 앞서 사고차에 대해...
사고가 난 부위가 쉽게 구부러져서 위험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는 엔진룸과 트렁크를 열어 위에서 보는 멤버류들과 패널의 상태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부식차는 크래커 처럼 바스러져 버립니다. 더 위험한 상황이 닥칠 수 있는 것이지요.
게다가 하부를 보더라도 누유 위주로 보기 때문에 하체 부식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하부 주요부위에 부식이 있는 중고차들은 사고차이상으로 위험합니다.
하중이든 충돌에서든 말입니다.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구부러질 것도 없이 바스러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리프트로 들어 하부를 꼭 확인하기
결과적으로 사고수리가 잘 되지 않은 차량도 부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고확인 차원에서라고도 ...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꼭 리프트를 이용해 하부를 들어 부식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모두가 그렇지는 않으시지만 대개 하부 부식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인 것 같습니다.
판매자, 구매자 모두 말이지요.
그래서인지 성능점검기록부상에서도 명목상 부식 기호가 있고 체크하게 되어 있지만
하부 부식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살펴 본 견해입니다.
그러나 주요골격부위의 부식은 관리가 될 수 없는 상황상.
문제가 터지 전까지 시한폭탄과 같이 그저 폭발 임계치를 방치하게 하는 것과 같은 위험인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터지면 누구한테 하소연 할 수도 없습니다.
제 아무리 벤츠라도 주요골격에 부식이 있는 차량은 제 충돌안전성능이 발휘될 수 없습니다.
제 아무리 강인한 사다리꼴 프레임을 장착한 볼보트럭이라고 제 하중을 버틸 제간이 없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중고차 구매시 사고유무 확인과 함께 하부부식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겨울철 지나고 염화칼슘이 잔뜩 베어든 하부세차 꼭 하시는 것도 있지 마시구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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