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진단평가사입니다.
오늘은 2세대 G90 LWB에 대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난 번에 2세대 G90에 대해 여러번에 걸쳐 정보를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G90 LWB 엔진이 인증을 거치고 있는 중이라 자세한 제원을 공유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2022년 3월 카탈로그나 가격표부터는 공식적으로 인증된 제원을 공개하고 있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SWB버전의 엔진은 3.5리터 터보차처가 장착된 엔진입니다.
퍼포먼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고출력: 380PS/5,800RPM
-최대토크: 54.0KGM/1,300-4,500RPM
엔진은 하드웨어와 출력 모두 현행 2세대 G80과 동일합니다.
이에 반해 LWB버전은
SWB버전과 동일하게 8단 유성기어식 자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만
터보차저 외에 48V모터로 구동되는 슈퍼차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고출력: 415PS/5,800RPM
-최대토크: 56.0KGM/1,300-4,500RPM
-연비:
LWB 4인승, 5인승: 복합 8.2KM/L
-트랜스미션: 8단 유성기어식 자동변속기
-연료탱크: 73L
#참고로 2세대 G90터보인터쿨러는 수냉식이며, 엔진냉각수와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
용량은 3.945 ℓ이며, 엔진블록 냉각수외에 인터쿨러냉각수 점검을 요합니다.
위치는 엔진룸 전면부 인터쿨러 부위에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배기압으로 터빈을 돌려 흡기를 압축하는 형식이며,
슈퍼차저는 엔진의 회전력을 벨트구동으로 전달받아 흡기를 압축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벤츠는 과거에 이 슈퍼차저를 컴프레서라고 표기하기도 했습니다.
절묘하고 정확한 표현이라 할만 합니다.
이번 2세대 제네시스 G90 LWB는 기존의 터보차저에
수퍼자처도 함께 장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차저도 하이브리드차저라 할만 합니다.
그런데 덧 붙어진 수퍼차저가 엔진동력이 아닌 별도의 48V 모터로 구동되는 형식입니다.
48V모터...
뭔가 익숙하시지요?
그렇습니다.
마일드하이브리드에 들어가는 보조모터의 스펙입니다.
현대차도 이러한 하이브리드방식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하이브리드용이 아닌 슈퍼차저 구동전용으로 활용했습니다.
추측컨데
벤츠는 이 모터를 하이브리드용으로 또 슈처차저용으로 동시에 활용한 적이 있는데 이를 참고하지 않았나 생각해 보게 됩니다.
현대는 마일드하이브리드용 모터를 수퍼차저를 구동하는 전용모터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엔진출력으로 직접 수퍼차저를 구동하지 않고 엔진에서 나오는 힘으로 충전된 전기적 에너지로 슈퍼차저를 별도로 구동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 또한 하이브리드방식의 일종이라 할 만 합니다.
결국 연비면에서 기존의 하이브리드의 효과가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의 SWB대비 200KG에 가까운 공차중량차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연비가 리터당 0.1KM 차이가 나지 않으니 말입니다.
마일드하이브리드 기술을 슈퍼차저에 적용하여 엔진의 부담을 줄이면서 퍼포먼스는 퍼포먼스대로 또 경제성은 경제성대로 다 잡은 형국이 된 것입니다.
시판 후에도 이리 긴 기간까지 인증이 늦게 발표되는 점이 의아스럽기는 했지만 좋은 결과를 보니 그래도 기다린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창의적이고 과감한 기술적용과 그 결과에 찬사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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